본문 바로가기
일상기록🎂/슬기로운 경제생활

경제관념을 키우고 싶다 | 건강한 소비 습관

by 원해 2022. 4. 5.
728x90
◆ 저는 경제관념이 전혀 없어요. 그래서 건강한 소비 습관부터 키우려고 합니다.

경제생활

 

경제관념을 키우려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


어렸을 때부터 많이들 경제 교육을 시키려고 합니다. 많은 부모님들의 고민이기도 하죠. 저는 어렸을 때 기억을 더듬어보면, 그렇게 크게 부족한 것 없이 컸습니다. 원하는 것이 많지 않았을뿐더러, 원하는 것을 이야기했을 때 대부분 들어주셨습니다. 20대 초반에 그래서 스스로 돈 관리하는 것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20살이 되고 처음으로 혼자 은행에 가서 통장을 만들어봤죠.

 

경제관념이 크게 없어서 소비를 굉장히 잘(?) 했습니다. 나름 안 쓴다고 생각했지만, 다른 친구들, 지인들에 비하면 많이 쓰더라고요. 돈을 이제 스스로 벌고 결혼 준비도 앞으로 해야 하다보니 경제를 공부해야겠다 마음 먹었습니다. 거창한 것은 아니고, 소소하게 어떻게 돈 관리 하는게 좋은지, 가계부에 관련된 것, 여러가지 돈 아끼는 방법들을 공부하고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올바른 경제 관념

"세 살 버릇, 여든 간다"

많은 전문가들이 경제 교육은 만 3세부터 시키라고 되어있습니다. 정윤경 가톨릭대 심리학과 교수는 EBS 다큐프라임 '경제,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힘'에서 자기의 욕구가 뭔지 표현 가능하고 그것을 참고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이 생기는 만 3세 전후로 경제 교육을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실제 부자가 된 사람들 중 몇몇은 어렸을 적 부모님의 경제 교육이 많이 도움 되었다고 하네요. 저는 주식이나 부동산 관련해서 아직까지도 잘 모르는데 말이죠. 이제 저 스스로 돈을 벌고 결혼 준비하면서 집도 알아봐야 하다 보니 자연스레 관심이 생깁니다.

 


젊을 때부터 알아야 할 워런 버핏의 "돈에 관한 8가지 원칙"이 있다고 합니다.

  1.  빚을 피해라, 특히 신용카드 피할 것
    특히 신용카드는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한번 쓰기 시작하면 돈을 끊임없이 쓰게 된다고 합니다. 다행히 저는 신용카드는 애초에 만들 생각을 안 하고 있긴 합니다. 가끔 만들고 싶지만 참고 있습니다.
  2.  건전한 금전 습관 형성하자.
    어릴 적부터 저축 습관 들이기. 저에게 너무 부족한 것입니다. 저축도 물론 하긴 하지만, 꼭 사고 싶은 것이 있을 때 효율을 따져보는 시간이 적고, 주로 사는 경우가 많아서 인내심을 키워야 할 것 같습니다. 
  3.  낮은 가격으로 높은 가치를 얻자
    워런 버핏은 질 좋은 물품을 가격이 인하가 되었을 때 산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역시 소비를 최소한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4.  돈을 잃지 말자.
    투자도 똑똑하게 하자. 전망 없는 곳에 투자하는 것은 안 좋다고 합니다. 원금도 회복하기 힘드니까요. 
  5.  돈을 손안에 두자.
    현금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돈에 관해 배울 것.
    독서를 하면서 지식이 쌓이게 되니 돈에 관한 것도 그만큼 공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에 부동산이나 주식 등 공부 없이 하는 분들은 없더라고요. 공부가 필요하고 많은 정보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7.  자신에 대해 투자할 것.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은 세금도 없고, 자기 계발은 꾸준히 해야 성장이 되니 필요한 것이라고 합니다.
  8.  타인에게 베풀며 살아보기
    당연하겠지만 타인과 나누는 삶을 산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풍족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나눴을 때 그만큼 나에게 돌아오는 것도 많고 마음도 풍족해지는 것 같습니다.

 

 


 

 

 ▶ 건강한 소비 습관 키우기

미국 부자 60%가 동의하는 경제적인 성공의 가장 결정적 요인으로 "절약"을 꼽았다고 합니다.

소비를 절제하게 되면 남는 돈은 늘어나고, 저축을 더 할 수 있고, 투자 기회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그럼, 소비를 줄여주는 5가지 습관 무엇이 있을까요?

현금 할인
미니멀 라이프 시작
불필요한 고정지출 줄이기
대형마트 안 가기
가계부 작성하기

 

 

*현금 할인

현금 할인을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그럴 경우, 연말 정산보다 더 이득이 되는 경우가 많으니 현금 할인은 꼭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도 현금은 항상 수중에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금이 도움 될 때가 정말 많았습니다. 그런데 도움 안될 때 딱 한번, 코인 노래방의 유혹은 아직 뿌리치지 못하겠습니다..^^ 천 원 한번 넣으면 쭉쭉 들어가는..ㅎ마치 내가 가수가 된 것 같고 조금만 더 부르면 더 잘 부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ㅎㅎ 참아야 하느니라.

 

*미니멀 라이프 시작

말 그대로 집에 물건을 많이 두지 않는 것입니다. 구매 결정을 할 때, '있으면 좋은 물건' 보다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물건'을 기준으로 소비하면 스트레스 없이 건강한 소비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불필요한 고정지출 줄이기

요즘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등등 많이 이용하시죠. 이런 구독 서비스도 내 욕구를 채워주는 아주 좋은 것이지만, 고정지출이 한번 줄어들면 줄어든 만큼 아낀 돈이 쌓이겠죠? 

 

*대형마트 안 가기

대형 마트는 들어가는 순간, 계획보다 무조건 많이 사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장보기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장 보면, 차로 이동할 때 기름값도 줄이고, 노동력도 줄이고, 불필요한 소비를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가계부 작성하기

저에게 너무 어려운 거예요. 극 P라 무언가 정리하고 계획하는 거? 너무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가계부의 효과는 나의 소비를 한눈에 보게 되고, 앞으로 나의 인생에 필요한 재정 계획을 세워갈 수 있다고 합니다. 눈으로 내가 얼마큼 모을지, 얼만큼 소비를 하고 있는지, 10억을 모으고 싶다면 얼마나 저축을 해야 할지 볼 수 있는 것이죠.

 

 


 

이것만 해도 절약되는 돈이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먼저는 가계부를 작성해보고 싶은데, 이것도 고민이 됩니다. 직접 종이에, 다이어리에 기록하는 것이 좋을지, 핸드폰 어플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을지 고민입니다. 종이에 쓰는 게 확실히 더 마음이 담기는 작업이라 쓰고 싶지만, 가계부 노트를 항상 꺼내보고 기록할까 싶습니다. 핸드폰 어플을 사용하면 그래도 계속 볼 수는 있을 텐데.. 일단은 그래도 처음 시작하는 마음이 반이라고 했으니 직접 기록을 해보겠습니다. 

내 인생 초등학교 이후 처음 써보는 가계부 과연 성공할까 걱정이 많이 되지만 일단 벌리고 이후에 차근차근 습관을 들여가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경제관념 키우기, 건강한 소비 습관 시작!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