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기록🎂/슬기로운 경제생활

경제관념을 키우고 싶다 | 가계부 작성법, 가계부 엑셀

by 원해 2022. 4. 6.
728x90
▶경제관념을 키우고 싶다. 가계부 작성법과 가계부 엑셀 작성법, 엑셀 추천

가계부 쓰기

 

 

가계부 작성법, 가계부 엑셀 활용하기


 

◆ 가계부 작성 초보가 공부한 작성법

처음 가계부를 작성할 때 중요한 사항 체크

 

-꼼꼼하게 나의 소비 패턴 파악하기

-다이어리 / 어플 / 엑셀 활용 등 나에게 맞는 가계부 작성 선택하기

-간단히 한눈에 보이도록 작성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작성해야 할까?

 

1. 정확한 나의 소비패턴 파악하기

2. 일별, 주별, 월별로 계획 세분화 시키기
   (+무지출 데이 정하기)

3. 어느 정도 나의 소비패턴이 보인다면, 저축률을 올리기 위한 가계부 작성하기.

  저축률 올리기 = 수입 늘리기 = 부수입 만들기

4. 매달 소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 고민하기

  -유튜브, 블로그 등 정보 적극 활용하기

 

 

가계부를 쓰면 변화하는 점?

1. 계획적으로 현명하게 소비를 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가계부를 작성한 후 소비가 줄어들고, 저축은 늘어나는 경험을 합니다. 나의 소비 패턴이 한눈에 보이고 어디에 돈을 쓰는지 보이다 보니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는 것 같습니다. 더 나아가 앞으로 어디에 돈을 써야 할지, 꼭 나에게 필요한 소비인지 분석하게 되니 현명하고 건강하게 소비 습관이 길러지는 것 같습니다.

 

2. 목표가 세워지니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아낄지 고민을 계속하게 된다.

가계를 작성하다 보면 얼마큼 모아야지 하는 목표가 자연스레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내가 한달 소비를 얼마나 해야하며, 얼만큼 더 아껴야 달성이 될까를 고민하게 되고, 그러다보면 소비가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바로 해봐야겠어요. 부수입도 부수입이지만 일단은 소비를 줄이고 저축하는 것이 가장 돈 벌기 쉽겠습니다.

 

3. 저축만으로는 부족해서 부수입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흔히들 N잡이라고 하고 부업이라고도 합니다. 부가적으로 수입을 늘리기 위해 무엇을 하면 좋을까 고민하게 되는 거죠. 저는 순서가 바뀌었네요. 먼저 부수입을 늘리고 싶어서 앱테크며 블로그며 여러 가지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부가적인 수입을 늘리는 건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조금이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더 많은 부수입은 들어오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먼저 가계부 작성을 해야겠네요. 공부하자 아자아자!

 

4. 신용카드 사용이 줄어들고 현금이나 지역 카드 사용이 늘어난다. 

신용카드는 부자가 되지 않는 지름길이라고도 합니다. 물론 혜택이 많겠지만, 소비는 그만큼 더 많이 생기기 때문에 신용카드보다는 현금을 늘리고 지역 카드를 적극 활용해보면 좋은 것 같습니다. 강원도도 제로 페이로 결제하면 10프로 할인이 됩니다. 이런 정보를 수집해서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 가계부 작성 초보가 공부한 엑셀 활용법

저는 무조건 "간편하게, 효율적으로, 귀찮지 않게, 손이 많이 안 가게"를 선호하기 때문에 내가 직접 엑셀을 만들기보다 이미도 많은 가계부 고수분들의 가계부 작성법과 엑셀을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좋은 분들이 가계부 엑셀도 무료로 공유해주셔서 댓글로 감사합니다, 구독, 좋아요, 공감 등 누르며 나에게 맞는 엑셀을 찾아가 보기로 했습니다.

 

"짠두부"님 유튜브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검색하셔서 보세요. 유튜브에서 블로그로 링크 타고 들어가서 엑셀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수입과 지출 내역이 자동 계산되도록 엑셀을 만들어주셔서 편리해 보였습니다.

부부 셔서 남편 수입과 아내 수입 작성하시고, 카드별로 소비 내역을 정리해주었습니다. A카드에서는 식비, 경조사비 등 지출되게 하고, B카드에서는 고정지출(핸드폰비, 인터넷비, 보험료 등) 나가게 하여서 소비 현황을 보여줍니다. 공유해주신 엑셀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수정하여 쓰면 되니 추천합니다.

 

"독립여정 DRYJ"님 유튜브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검색하셔서 보세요. 유튜브에서 블로그로 링크 타고 들어가서 엑셀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 수입 지출 내역, 자산부채 현황표 작성하기로 엑셀을 만들어주셨습니다.

통장 쪼개기에 좋은 어플 추천도 해주시고, 저는 부채 현황 작성하신 것이 새롭고 와닿았습니다. 나에게 얼마큼 자산이 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구나 생각했습니다. 

 

 


 

적은 돈으로 많이 저축하기

 

저는 아직 가계부 작성 초보기 때문에 먼저는 고수분들의 엑셀을 활용해보고, 조금씩 나만의 가계부를 만들어 가보려고 합니다. 엑셀을 만드는 것 외에도 각자 나름의 가계부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감성이 좋은 경우, 가계부 다이어리를 사서 수입, 지출을 적어보며 더 뼈저리게 나의 소비습관을 볼 수도 있고, 핸드폰 어플을 사용하여 편리하게 가계부 작성하여 귀한 시간 아낄 수도 있고, 돈 벌고 싶지 않으면 가계부 안 써도 될 것 같습니다. 하하. 하지만 대한민국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돈이 있어야 하기에 나중에 나의 아이들에게도 좋은 유산을 물려줄 수 있도록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시작해야겠습니다. 소비가 너무 하고 싶지만, 돈을 아껴야 할 이유도 있고, 누가 내 인생 살아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스스로 책임지고 독립적인 여성이 되어보겠습니다. 오늘도 성장하는 하루 됩시다.😎

댓글